인사말 ICT 기반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데이터홈쇼핑
ICT 기반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CEO

사단법인 한국데이터홈쇼핑은협회는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5개 데이터홈쇼핑 단독사업자(KT알파, 티알엔, 신세계라이브쇼핑, SK스토아, 더블유쇼핑)를 중심으로 2015년 12월 출범하였으며, 데이터홈쇼핑 산업 발전 및 회원사 간의 상호 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데이터홈쇼핑은 TV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장점이 결합된 디지털TV홈쇼핑입니다.
ICT 기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인 데이터홈쇼핑은 결제 과정에서도 리모컨, 모바일 등을 활용한 TV쇼핑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객 맞춤형 송출과 증강현실(AR), 음성인식 기술을 통한 주문/결제 시스템 도입 등 스마트 쇼핑 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홈쇼핑은 대한민국 제2의 유통혁명의 중심에 있습니다.
대형마트의 등장이 유통현대화를 이룬 아날로그 방식의 제1의 혁명기였다면, 디지털 방송과 함께 등장한 데이터홈쇼핑은 실시간 방송 외에도 데이터영역(TV앱)을 활용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기반 제2유통혁명의 획기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데이터홈쇼핑은 중소기업과 상생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소개합니다.
데이터홈쇼핑은 중소제품 70% 이상을 취급하고 있으며, 판매수수료율도 TV홈쇼핑보다 저렴하게 책정하여 중소기업 판로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료방송 약 3,500만 가입자, 사실상 전 국민들에게 수 천, 수 만개의 중소기업 상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방송과 유통이 결합된 데이터홈쇼핑은 양방향 디지털 방송 환경과 유통 환경 개선, 그리고 중소기업 판로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단기간 내 직간접적으로 3,000여명에 이르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방송 및 유통 산업과 함께, T커머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